렌트카vs리스차의 차이점, 나는 어떤 차를 이용해야할까?

렌트는 빌리고 리스는 구매를, 간단하게 얘기하면 이렇습니다. 단기간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장기간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나의 자동차 사용법을 안다면 쉽게 정할 수 있습니다. 이 둘을 사용하는 방식은 비슷해 보여도 확연히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나에게는 어떤 상품이 어울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렌트카 vs 리스, 나에게 맞는 상품은?

📌 관련 글 더 보기

소유권

렌트카는 대여할 때 소유권이 렌트카 회사에 있고, 리스는 개인에게 있습니다. 둘 다 계약이 종료되면 반납해야 합니다.

렌트카는 회사명의로 있는 차를 개인에게 빌려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굳이 구매를 하고 싶다면 회사와의 계약이 끝난 차량을 구매해야 합니다.

리스차는 개인이 구매하듯 빌리고 계약기간 만료후 반납하던지 구매하던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비용이 어느정도 들어가냐에 따라서 월 납입금과 나중에 구매할 시 금액이 달라집니다.

계약 기간

렌트카는 주로 단기 렌트와 장기 렌트로 나뉩니다. 단기간인 일, 주, 월의 단위로 하지만 년 단위인 장기렌트도 있습니다. 리스차는 보통 장기간의 계약을 합니다. 그래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초기 지불한 금액에 따라 매월 납입금액이 달라집니다.

유지관리 및 보험

렌트카는 렌트카 회사에서 유지관리와 보험을 다 관리합니다. 일정한 때가 되면 알아서 엔진오일, 에어필터 등의 소모품을 교환해줍니다. 그래서 회사의 영업용 차량들이 렌트카들이 많죠. 하,허,호가 들어간 번호가 렌트카 전용번호판입니다.

리스차는 개인이 관리합니다. 말 그대로 보험과 소모품 교환 등 같은 일들을 개인이 직접 해야합니다.

차량 사용 목적

렌트카는 일, 주, 월, 년 단위로 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여행이나 비즈니스 출장 등 일시적으로 필요할 경우 사용됩니다. 제주도 5박 6일 여행을 가는데 개인구매를 한다는건 참 바보같은 짓이죠. 리스차는 개인용이나 비즈니스 운송수단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요약해보자면

구분렌트카리스
차량 소유권회사개인
계약 기간단기, 장기(1개월~5년까지)장기(1~5년 단위)
보험렌트카 회사가 가입개인이 가입
유지관리렌트카 회사가 관리개인이 관리

렌트카는 일시적인 용도로 차량을 대여하고 소유권을 보유하지 않습니다. 반면, 리스차는 일정 기간 동안 차량을 사용하며 계약 종료 후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이 주어집니다. 내가 차량을 일주일에 얼마나 사용하는지 1년동안 총 몇 km를 주행하는지에 따라 렌트와 리스를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