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는 나이, 특약 조건 등에 따라 차이가 몇 십만 원까지 납니다. 이 보험료가 계산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동차 보험료 비싸지는 이유가 있다
- ✅교통 법규 위반 시, 자동차 보험 할증 되는 이유
- ✅차량기준가액 알아보는 방법(ft. 보험개발원)
- ✅무사고 경력도 보험금 할인이 되는 이유(군운전병, 법인 운전 기사 포함)
- ✅자동차 보험,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면?(면탈)
자동차 보험료가 계산 되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시세, 나이 그리고 사고 이력 입니다.
실제로 자동차 보험료는 밑의 식으로 계산이 되는데요.(금감원 출처)
기본 보험료 x 가입자 특성 요율(보험가입 기간 x 교통법규위반경력요율) x 우량 할인, 불량 할증 요율 x 특별계약 적용요율 x 물적사고 할증기준 요율 x 특별 요율 x 사고 건수 요율
입니다. 복잡하죠?
여기서 하나하나 설명해보자면,
기본보험료
기본 보험료는 차량의 종류, 용도, 보험가입금액, 연령, 특약요율 등에 따라 미리 정해놓은 기본 보험료입니다.
연령이 어릴 수록 보험료는 올라갑니다.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사고를 더 많이 낸다고 통계가 있어요. 팁을 드리자면 만 26세 전까지는 차를 안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스포츠카와 일반 세단과 비교해보면 스포츠카가 더 많이 사고가 나겠죠?
가입자 특성 요율
가입자 특성 요율은 보험가입기간이나 법규위반 경력을 뜻 합니다. 군운전경력이나 법인 운전자 등 무사고 경력은 할인을 해줍니다.
법규위반자는 할증에 영향을 주죠. 사고가 아니라 법규위반을 해도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된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우량할인, 불량 할증 요율
우량 할인, 불량 할증 요율은 사고발생 실적에 따라 적용되는 요율입니다. 무사고 경력이 오래되었으면 할인을 많이 해주고, 사고가 많으면 할증이 많이 됩니다.
특별계약 적용요율
특별계약 적용요율은 위장사고, 범죄행위, 운전자를 바꿔치기한다는 등의 할증을 피하려는 목적이 발견되면 적용됩니다.
물적사고 할증 기준 요율
물적사고 할증 기준 요율은 자차+대물의 금액이 50, 100, 150, 200만원 중 선택한 가입금액보다 높으면 부과됩니다.
기준 금액의 이하로 수리비가 발생했다면 할증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범퍼나 경미한 사고 부위는 자차 사고 접수로 처리 많이하는데요.
단, 사고 건수로 잡혀 무사고 경력 할인도 3년간 유예 됩니다.
특별요율
특별요율은 자동차의 구조나 운행실태가 같은 종류의 차량과 다른 경우 적용하게 됩니다. 택배차, 승합차, 택시 쪽이 속하겠죠.
사고 건수 요율
사고 건수 요율은 가입하기 직전 3년간 사고유무 및 사고건수에 따라 적용되는 요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