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자동차 보험 한 번쯤 가입해보셨을텐데요. 보험 효력 시점이라는 게 ‘전 날 가입해야 다음 날부터 효력이 발생한다’고 보통 알고 있습니다. 그럼 중고차를 당일 날 구매해야 되는 경우는요?

중고차 구매시 보험은 미리 가입해야 하나요?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차량 출고 전에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차를 구매할 때 보험이 없어서 차량등록사업소에서 핸드폰으로 가입한 적이 있었어요.
다행히도 다이렉트 보험은 핸드폰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더라고요.
차량등록사업소에서는 보험이 있어야 그 해당 차량의 명의이전을 진행시켜 줍니다. 그리고 중고차 딜러들도 보험이 없으면 차량을 넘길 수 없어요.
법이 그렇다는거죠.
그래서 차량을 계약하러 가기 전에 차량정보를 미리 건네받고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지금 당장 계약하고 싶으면, 보험은?
근데, 한 가지 의문점이 생깁니다. 그냥 차를 보러 중고차 매장에 갔는데, 너무 마음에 드는 차량이 있어요.
인기 많은 차량이라 다른사람들도 찜 해놓고 가기도 합니다. 오늘 계약 안하면 다른사람한테 팔릴것처럼 너무 마음에 드는거에요!
그래서 오늘 당장 계약해서 차를 타고 집에 가고 싶은데 보험 효력이 내일이니까 내일 가져가야 하는걸까요?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중고차의 첫 보험은 결제하는 시간에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이건 신차도 마찬가지에요.
중고차 딜러나 대리점 신차 딜러들도 보험이 없으면 차를 못 건네주게 되어 있습니다. 보험도 없는데 돈 받고 차를 팔면 딜러들도 벌금내야 합니다.
그래서 보험료를 당일에 결제 하게 되는 경우에는 그 시점부터 보험효력이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냥 표기만 24시로 되어 있을 뿐 입니다.